오늘은 책 리뷰를 하나 해 볼까 합니다. 팀 페리스가 2017년에 발간한 <타이탄의 도구들, Tools of Titans> 이라는 책인데요, 이 책은 저자의 팟캐스트 방송인 '팀 페리스 쇼'에 출연한 200여 명의 세계적인 석학 및 작가, CEO, 슈퍼리치, 협상가, 예술가, 전문가 등의 인터뷰 중에서 저자가 감명 깊게 들었던 내용들을 정리한 책입니다. 어떤 분야에서든 간에 세계 최고의 경지에 오른 그들을 '거인'이라는 뜻의 '타이탄'이라고 명명했고 그들의 삶의 지혜와 철학, 성공 노하우를 '타이탄의 도구'라 하여 독자들에게 소개하고 있습니다.
저는 이 책을 '역행자'라는 책을 통해 알게 되었는데요, '역행자'에서 타이탄의 도구들에 대한 내용이 있었고 여러 블로그에서도 내용이 좋다는 글을 많이 봐서 이 책을 읽어보게 되었습니다. 자기 계발서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을 갖고 계신 분들이 종종 있는데요, 뻔한 이야기로 치부하고 책을 읽지 않는다거나, 책을 읽어도 마음의 감화가 전혀 오지 않는 다면 그 또한 자신의 선택이므로 어쩔 수 없다고 생각합니다. 책의 내용 중에서 인상 깊었던 내용들, 제가 실제로 실천하게 된 것들 위주로 요약,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승리하는 아침을 만드는 5가지 의식
- 잠자리를 정리하라 : 아침에 일어나자마자 이불을 정리 정돈하라는 것입니다. 김승호 님이 쓰신 '돈의 속성'이라는 책에도 같은 내용이 있어서 신기했습니다. 실제로 책을 읽고 날마다 실천하고 있는 내용입니다.
- 명상하라
- 가벼운 스트레칭을 1분 이내로 한다
- 차를 마셔라
- 아침 일기를 써라
(잠자리 정리 및 스트레칭은 너무 쉽기 때문에 매일 시행하고 있습니다. 명상도 조만간 실행으로 옮겨보고 싶네요.)
독특하고 별나게 살아가라
"여러분의 오랜 친구들이 여러분을 좋아한 이유는 여러분이 뭔가 독특한 부분이 있어서 좋아했을 겁니다. 친구들이 좋아했던 당신만의 독특함과 유별남을 당당하게 드러내며 살아가세요."
한 가지 규칙에 집중하라
그날 가장 중요하게 생각되는 일 한 가지에 2~3시간을 집중하면 썩 괜찮은 하루를 살게 된다. 슬럼프 탈출에도 효과 만점이다. 2~3시간을 한 가지에 집중하면, 반드시 그날 한 가지의 성과는 남길 수 있다.
우리 안의 놀라운 능력
아침에 일어났을 때 우리를 짓누르는 문제들을 아주 작은 것으로 만드는 의도적인 노력을 해야 한다.
- 호흡하며 걷기 : 내 안의 긍정적인 감정들을 깨우기 위한 방법
- 3가지 사실에 감사하기 : 얼굴을 스치는 바람, 구름의 그림자처럼 작고 부드럽고 단순한 것을 골라 감사한다.
- 내가 꼭 해내리라고 결심한 일 3가지, 성공을 위한 3가지 꿈에 정신을 집중한다.
"3가지 방법에 각각 3분씩만 투자하면 충분하다. 이 10분의 시간을 연습하는 동안 당신은 마침내 당신 안의 거인을 만나게 될 것이다. 그 거인은 바로 당신이다. 지금껏 너무 많은 문제들과 부정적 감정들을 지나치게 키워왔기에, 그 밑에서 당신은 난쟁이처럼 보였을 뿐이다."
(두 번째 방법은 실제로 많은 효과를 보고 있습니다.)
두 가지 분야에서 상위 25퍼센트에 들 수 있는가?
남다른 삶을 원한다면 선택 가능한 길은 두 가지다. 첫째, 특정한 분야에서 최고가 되는 것. 둘째, 두 가지 이상의 일에서 매우 뛰어난 능력(상위 25퍼센트)을 발휘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그림도 제법 그리면서 우스갯소리도 곧잘 하는 사람은 드물다. 두 가지 이상의 괜찮은 능력을 결합해 자신을 보기 드문 존재로 만든다면 1등을 이길 수 있다. 자신이 좋아하는 분야에서 적극적으로 찾아라.
성공했던 방법을 두 번 쓰지 마라
최소 열 번 이상 실패한 다음 링에 올라라
쓰고, 쓰고, 쓰고, 또 써라
성공하고 싶다면 글을 잘 써야 한다. '프리덤'이라는 앱을 사용하면 130분 동안 인터넷이 막힌다. 자료를 구한답시고 계속 인터넷을 들락날락거리는 사람은 한 줄도 못 건진다. 모든 것에서 자유로울 때 우리는 우리 자신만의 고유한 글을 쓸 수 있게 된다. 검색은 한꺼번에 나중에 해결하는 게 좋다. 매일 허접하게라도 두 장씩 써라.
피터의 법칙
- 선택할 수 있을 때는 두 가지 모두 선택하라.
- 프로젝트가 여러 개라야 성공도 여러 개가 될 수 있다.
- 빠르게 움직일수록 시간은 천천히 흐르고 더 오래 살 수 있다.
- 놀라운 돌파구도 그 전날까지는 정신 나간 아이디어였다.
지금 이 순간에 감사하라
모든 것은 끝이 있고 모든 것은 사라진다는 것을 알아차려야 한다. 나약함을 담담하게 받아들이고, 별 큰일 없이 무탈하게 지나가는 하루에 진심을 다해 감사할 때 극복의 길이 열린다. 감사야말로 불안과 두려움을 보내오는 운명의 여신에게 맞설 수 있는 인간의 가장 효과적인 무기다. 두려움이나 불안이 엄습할 때는 눈을 뜬 채 맑은 하늘과 지평선 너머를 쳐다봐라. 그러면서 현재 경험하고 있는 것에 아무 판단 없이 주의를 기울여보라. 머리가 맑아지고, 고개를 푹 숙이고 있었을 때의 감정이 사라지고 있음을 목격하게 될 것이다.
삶에 반드시 초대해야 할 친구
두려움이라는 친구를 멀리하는 데 시간을 쓰지 마라. 용기라는 새 친구를 초대하는 데 심혈을 기울여라.
"인생은 용기의 양에 따라 줄어들거나, 늘어난다."
(이 책에서 가장 인상 깊었던 구절 중 하나입니다. 두려움 때문에 인생에서 놓치고 있는 것들이 많지 않은지, 용기를 내어 시도해 볼 수 있는 것이 어떤 것들이 있는지 많은 생각을 해 보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역시나 쉽지는 않습니다. 작은 것부터 하나씩 용기를 내 보도록 해야겠습니다.)
오늘도 대담하게 뛰어들었는가
더 나은 사람이 되려면 우리는 실수와 한계를 드러내는 일에 두려움을 갖지 않아야 한다. 가장 많은 실수를 드러내는 사람이 '가장 열심히 노력하는 사람'이다. 인생을 바꿀만한 커다란 용기는 취약성을 드러내고 감수할 때 생겨난다.
다른 방법이 없을 때는 그냥 열심히 하라
인생을 어떻게 살지 고민하는데에 시간을 써라
인생 카운트다운 시계
언젠가 죽을 것이라는 사실을 떠올리는 것은 '의미 있게 살아야 한다'는 사실을 기억하는 훌륭한 방법이다.
모두를 사랑할 수는 있다
모두를 만족시킬 순 없지만 모두를 사랑할 순 있다. 먼저 따뜻하고 평화로운 피드백을 상대에게 건네는 것이다. 이것이 곧 타인이 아니라 내가 통제하는 삶을 사는 지혜다.
모든 것을 기록하라
일기를 쓰되, 많은 사람들이 쓰는 방식에서 벗어나 나만의 호흡으로 써라. 표준이나 기준에 굴복하지 마라.
마라에게 차를 대접하라
명상 도중에 모욕을 당했던 일 때문에 화가 솟구치면 곧바로 속으로 '아, 분노의 감정이 찾아왔군' 하고 말하면서 그 존재를 의식적으로 알아차리고 나면 금세 다시 집중할 수 있다. 맞서 싸우지 않고 부정적인 감정에 이름을 붙이고 바라만 보면, 그것들에 우리는 휘말리지 않는다. 감정과 싸우는 것은 모래 늪에서 허우적거릴수록 점점 더 깊이 발이 잠기는 것과 같다. 상황을 계속해서 악화시킬 뿐이다. 어두운 생각, 수치스러움, 원한, 이들 모두를 문 앞에서 웃음으로 환대하고 맞이하고 안으로 초대하라.
모든 감각에 대한 공격은 곧 사라진다
자신의 행복감을 고조시키려면 다른 누군가의 행복을 빌어주어라
타인을 비난하지 마라
타인을 비난하는 것은 우리가 가장 중독되기 쉬운 나쁜 습관이다. 부정적인 말은 누군가의 하루를 망치거나 그의 마음에 깊이 상처를 내는 데서 그치지 않는다. 내 마음과 시간에도 상처가 생겨난다.
당신은 혼자가 아니며 당신이 생각하는 것보다 훨씬 더 나은 사람이다
도전하라
'리뷰 > 책' 카테고리의 다른 글
[책 리뷰] 부의 추월 차선 - 엠제이 드마코 (95) | 2023.12.01 |
---|---|
[책리뷰] 한석준의 말하기 수업 - 스피치 책 추천, 요약 (64) | 2023.11.12 |
[시] 잠언시 - 막스 에르만 (76) | 2023.11.10 |
[책리뷰] '당신의 뇌는 최적화를 원한다' - 요약, 뇌과학 추천 도서 (72) | 2023.11.05 |
[책리뷰] '인스타 브레인' 후기 및 요약 (80) | 2023.10.2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