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아킬레스건(Achilles tendon)은 우리 몸의 발뒤꿈치 뼈와 종아리 근육을 연결하는 강한 힘줄로 뛰거나 점프할 때 중요한 역할을 하는 부위입니다. 아킬레스건 파열은 주로 농구나 축구 등의 운동선수들에게 흔히 발생하는 부상이었으나 최근에는 운동 인구의 증가로 일반인들에게도 그 발생 빈도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본 포스팅에서는 아킬레스건 파열(Achilles tendon rupture)의 원인, 증상 및 진단, 수술, 회복기간 등에 대해 전반적으로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해부학
아킬레스건은 상기 그림에서 보이는 바와 같이 종골(calcaneus)과 장딴지 근육(triceps surae muscle, 하퇴삼두근)을 연결합니다. 우리 몸에서 가장 강하고 큰 힘줄로 족저굴곡(plantar flexion)-발을 아래로 굽히는-의 중요한 기능을 담당하고 달리고 점프하는 동작에서 지렛대 역할을 하는 구조물입니다.
개요 및 역학
- 중년 남성에게 가장 흔하며 그 원인은 복합적입니다(multifactorial).
- 오진되기가 쉬워서 치료가 지연되고, 예후가 나빠지고, 만성 약화 및 기능 소실 등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 많은 경우 힘줄이 완전 파열 되지만 부분 파열이 되는 경우도 있어서 오진되기가 더 쉽습니다.
손상 기전, 원인
- 힘줄에 직접적인 충격 또는 간접적인 외상에 의해 파열이 일어납니다.
- 달리기 선수가 출발 포지션에서 출발하는 것과 같이 무릎이 펴지고 종아리가 수축되며 강하게 발이 발등 쪽 굴곡(dorsiflexion)이 되면서 힘을 받으며 손상될 수 있습니다.
- 운동 강도가 갑자기 증가하거나 오래 쉬다가 운동을 다시 시작한 경우, 신발의 변화, 불규칙한 지면에서의 달리기 등이 손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 손상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요인으로는 기존에 존재하는 류마티스 관절염, 전신성 홍반성 루푸스(SLE), 통풍, 부갑상선기능항진증, 만성신부전, 스테로이드 사용, 퀴놀론계 항생제 치료, 이전의 아킬레스건 파열 등이 있습니다.
- 아킬레스 건염을 치료하지 않고 방치하면 미세손상 및 만성염증으로 인해 아킬레스건 파열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 하지만 대부분의 파열은 위험 요소가 없는 상태에서 활동 중 혹은 외상으로 인해 일어납니다.
증상 및 진단
- 아킬레스건 파열의 진단은 임상적 진단입니다(primarily clinical).
- 환자들은 일반적으로 발목 뒤쪽에서 '퍽' 하는 소리와 함께 갑작스러운 통증을 호소합니다.
- 통증이 빠르게 호전되더라도 발의 족저굴곡시 위약이 지속될 수 있습니다(발목을 아래로 굽히기 힘들어합니다).
- 걸음은 가능하나 대개 발끝으로 서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 힘줄이 종골에 붙는 위치의 몸 쪽(proximal)으로 2~6cm 부위에서 육안으로 확인되거나 촉진 시 느껴지는 힘줄의 결함(움푹 파여 있는)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 하지만 수상 후 시간이 어느 정도 지나서 내원한 경우에는 혈종이나 부종으로 인해 이러한 결함이 나타나지 않을 수 있습니다.
- 아킬레스건의 완전(complete) 파열이라고 하더라도 약한 족저굴곡은 가능한데, 이는 후경골근(tibialis posterior), 발가락 굴근(toe flexors), 비골근(peroneal muscle)의 작용 때문입니다.
- 족저굴곡의 보존은 아킬레스건의 완전 파열을 발목 염좌나 아킬레스건의 부분 파열로 오진할 수 있습니다(대략 25% 정도)
- 톰슨 테스트(Thomson test)를 통해 아킬레스건의 기능을 평가할 수 있습니다.
- 환자를 엎드리게 한 채로 무릎을 90도로 굽히거나 발이 침대 밖으로 나오게 자세를 잡습니다. 정상적인 경우 종아리 근육을 손으로 쥐어짰을 때 발의 수동적인 족저굴곡이 이루어지게 됩니다.
- 족저굴곡의 반응이 없거나 정상적인 반대 측 다리에 비해 현저해게 반응이 약해져 있을 경우 아킬레스건의 파열을 시사합니다.
- 발목의 측면 xray 사진에서 Kager's triangle의 불투명화(opacification) 혹은 불규칙한 윤곽(irregular contour)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 Kager's triangle(fat pad)은 명확하게 경계 지어진 방사선 투과성(radiolucent) 영역으로 지방조직으로 채워진 공간입니다. 앞쪽으로는 flexor hallusis longus(FHL) muscle, 뒤쪽으로는 아킬레스건, 아래쪽으로는 종골과 경계를 이루고 있습니다.
- 초음파 검사나 MRI 검사가 진단에 도움이 됩니다. 대부분 MRI 검사를 통해 아킬레스건 파열을 확실하게 알 수 있습니다.
치료
- 수술적 치료는 재발률이 낮고 회복이 빠르기 때문에 활동적인 사람들에게 대부분 시행됩니다.
- 보존적 치료는 수술이 불가능하거나 수술을 원하지 않는 환자에 한해 시행할 수 있습니다.
- 보존적(비수술) 치료는 6~8주 정도 깁스 고정을 시행하는 것입니다.
- 수술적 치료나 비수술적 치료 모두 조기에 움직임을 허용하는 것이 재파열의 위험을 높이지 않고도 기능적 회복에 도움이 됩니다.
- 초기 비수술적 치료 이후 아킬레스건의 재파열이 발생할 경우 대부분 수술이 필요합니다.
- 응급실에서는 초기에 발을 최대한 족저굴곡시킨 상태에서 보조기나 반깁스 고정을 해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회복기간
- 수술 후 재활은 6~8주간 석고 고정을 하는 방법이 있고 석고 고정 대신 보조기를 착용하여 조기에 재활을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 환자의 상태에 따라 달라질 수 있으나 최근에는 조기 재활치료가 선호되는 편입니다.
- 참고로 아킬레스건 파열로 군대 면제가 되지는 않습니다.
Reference) Rosen's Emergency Medicine, 9th edition
2023.08.27 - [이야기/스포츠] - 아킬레스건 파열 부상을 당한 운동선수들
반응형
'응급의학 > 정형외과' 카테고리의 다른 글
쇄골 골절의 증상, 분류, 치료, 후유증 등에 대해 (81) | 2023.11.21 |
---|---|
팔꿈치 골절 - 주두 골절(척골 근위부 골절)의 증상 및 치료, 합병증 등 (71) | 2023.11.08 |
중수골 골절의 분류, 치료, 회복 기간, 후유증 등에 대해 (70) | 2023.11.06 |
발목 골절 - 거골 외측돌기 골절에 대해 (77) | 2023.10.24 |
팔씨름 후 발생한 골절 - 상완골 간부 골절의 증상 및 치료, 합병증 등에 대해 (56) | 2023.10.16 |